페이스북픽셀 가심비부터 디자인까지 셀토스 선택의 이유는?
본문 바로가기

가심비부터 디자인까지 셀토스 선택의 이유는?

2019/09/23

크기부터 첨단사양까지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출시 이후 소형 SUV 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는데요.

셀토스는 과연 어떤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을까요? 실제 구매 고객 데이터를 통해 셀토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트림과 사양, 컬러를 선호하는지, 성별과 연령대는 어떻게 분포돼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고객이 셀토스를 고른 이유, 1위는? 외장 디자인!



먼저 셀토스의 어떤 부분이 실제 구매 고객들의 마음을 움직였는지 알아볼까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구매 결정 요인은 바로, 외장 디자인! 절반 이상인 53.6%의 고객이 ‘외장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셀토스를 구매했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밖에 ‘신차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11.9%), ‘옵션 및 사양이 마음에 들었다’ (6.4%) 등 다양한 이유들이 뒤를 이었네요.

셀토스는 ‘하이클래스’라는 수식에 걸맞게 동급 최대 전장(4,375mm)을 기반으로 대담한 롱후드 스타일과 와이드한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차급을 뛰어넘는 볼륨감 넘치는 차체를 자랑합니다. 여기에 큐비클 LED 헤드램프와 입체감 넘치는 LED 턴시그널, 라디에이터 그릴 상단으로 이어지는 시그니처 LED 라이팅 등 섬세한 요소들이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외장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죠.

최근 가성비를 넘어,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감을 중시한다는 뜻의 ‘가심(心)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소형 SUV 구매를 희망하지만 볼륨감 넘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놓치고 싶지 않은 소비자들의 취향을 셀토스가 제대로 저격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심비 끝판왕 셀토스! 고객 71.5%가 최상위 트림 선택



셀토스가 가심비에 초점을 맞춰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는 점은 트림 선택 비율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셀토스는 노블레스, 트렌디, 프레스티지의 총 3가지 트림을 운영하는데요. 최상위 트림인 노블레스를 선택한 고객이 71.5%로 압도적인 비율을 보였습니다. 프레스티지와 엔트리 트림인 트렌디를 선택한 고객은 각각 23.6%와 4.9%로 나타났습니다.

셀토스는 고급스러운 외장 디자인과 함께 10.25인치 와이드 내비게이션, 7인치 칼라 LCD 클러스터와 컴바이너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사운드 무드 램프,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등 첨단 신사양으로 무장한 프리미엄 실내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블레스 트림은 2열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2열 편의사양을 기본화하기도 했죠.

노블레스 선택 비율이 이렇게 높게 나타난 것은, 심리적 만족감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를 구입하는 만큼 ‘디자인과 편의사양, 그 어떤 것도 놓치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이 가장 선호하는 사양은? 첨단안전사양!



고객들이 셀토스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사양은 ADAS 등의 첨단안전사양(51.3%)으로 나타났습니다.

셀토스는 하이클래스 소형 SUV 답게 동급 경쟁 차종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첨단 주행 안전 사양을 대거 탑재했는데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차선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등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습니다.

이 밖에도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안전하차보조 경고음(SEA) 등 첨단 사양을 탑재해 주행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전반적으로 만족한다(16.9%)는 응답과 함께 인포테인먼트(16.5%), 내부 인테리어 및 편의사양(6.4%)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남녀노소 모두 셀토스에 응답하다



셀토스 구매 고객의 연령을 살펴보면 20대부터 50대까지 폭 넓은 연령 분포를 보이는데요. 첫 차로 소형 SUV를 구매하는 2030세대를 넘어 디자인, 주행성능, 첨단 사양 등 종합 상품성을 고려하는 4050세대에게도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의 매력이 통한 것으로 보입니다. ‘가심비’라는 소비 트렌드가 특정 연령대에만 한정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구매 고객의 성별은 ‘자동차’라는 카테고리 특성 상 남성의 비율이 과반수를 보였으나 여성 고객 역시 32%로 상당한 비율을 보였습니다. 셀토스가 여성고객에게도 인기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기아자동차는 셀토스 만의 특화서비스인 '어메이징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신차 구매 후 3개월 내 최초 입고 시 전반적인 차량 점검 및 첨단 안전사양 사용법을 설명 해주는 ‘퍼스트 케어 서비스’, 여성 고객 대상으로 전문요원이 일대일 방문해 차량 점검 및 주요 기능을 설명해주는 '레이디 케어 서비스', 차량 운행 중 돌발 상황 발생시 출고 1년간 5회 긴급출동 및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24시간 케어 서비스' 등으로 첫차 구매 고객 및 여성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요즘 소형 SUV는 가솔린이 인기!



셀토스는 2가지 엔진 라인업(1.6 가솔린 터보, 1.6 디젤)을 갖췄는데요. 구매 고객들의 엔진 선택 비율도 알아봤습니다. 전체 구매 고객 중 과반수를 훌쩍 넘는 82.5%가 가솔린 엔진을 선택했으며, 디젤 엔진은 17.5%에 그쳤습니다.

이는 비단 셀토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시장 흐름에 따른 것으로 보여집니다. 과거에는 SUV에 디젤 엔진을 얹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최근 경유차 배출가스 규제 이슈 등과 맞물려 자연스럽게 SUV도 가솔린 엔진을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죠.

여기에 덧붙여 셀토스를 포함한 최근 SUV들의 차체 경량화 및 엔진 효율 향상으로 인한 가솔린 모델의 연비 개선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셀토스, 가장 인기 있는 외장 컬러는?



셀토스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인기있는 컬러가 무엇인지도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실제 고객들의 외장 컬러 선택 비율도 알아봤습니다.

셀토스의 외장 컬러는 원톤 컬러 6종과 투톤 컬러 5총을 합쳐 총 11가지로 출시됐는데요. 볼륨감 있고 대범한 이미지를 잘 살려주는 스노우 화이트 펄 원톤 컬러가 51.9%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으며, 클리어 화이트에 체리 블랙 루프가 결합된 투톤 컬러가 14.1%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화이트, 그레이, 블랙 등 무채색 계열 컬러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유채색 계열에서는 다크 오션 블루 컬러가 원톤(8.3%)과 투톤(1.1%)을 모두 합쳐 9.4%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반대로 가장 유니크한 컬러의 셀토스를 즐기고 싶은 고객이라면 스타 브라이트 옐로우와 체리 블랙 루프 투톤이 제격일 것 같네요.

셀토스는 기존 소형 SUV 시장에서 볼 수 없던 프리미엄을 지향하면서 국내 소형 SUV 시장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고객층과, 기존과는 다른 ‘가심비’라는 구매 패턴 등이 이를 증명하고 있죠. 앞으로 셀토스는 소형 SUV 시장에 또 어떤 변화를 불러올 지 기대가 됩니다.




셀토스 자세히 보러 가기 >

10

오늘의 카썰의 다른 글 보기

TOP

기아자동차 디지털 고객 소통 채널 CHANNEL KIA 기아자동차 디지털 고객 소통 채널 CHANNEL KIA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