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픽셀 스팅어로 떠나는 울진 드라이브 코스
본문 바로가기

스팅어로 떠나는 울진 드라이브 코스

2018/12/20

동해안을 옆에 끼고 남쪽 부산에서부터 북방 군사분계선 아래 고성까지를 잇는 7번 국도는 사람들에게 ‘등뼈 국도’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곳곳에 멋진 풍경을 자랑하는 관광지가 많아 7번 국도를 테마로 하는 드라이브 코스도 많이 소개되고 있죠. 하지만 진짜 아름다운 풍경은 7번 국도 옆으로 난 바닷가 바로 옆을 달리는 지방도로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울진 딱 한 곳에 집중해 해안선을 달리는 드라이브를 떠나봅니다. 드라이브 파트너는 스팅어. 아름다운 바다를 배경 삼아 달리는 드라이브는 스팅어가 추구하는 ‘그란투리스모(GranTurismo)’의 이미지와 딱 맞아떨어집니다. 그란투리스모로서의 덕목인 주행성능과 안락함을 검증하기에 더없이 좋은 선택이죠.

어스름한 새벽에 길을 나서 저녁에 다시 서울로 돌아오기까지, 당일치기로 다녀온 울진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1
위쪽에서 7번 국도를 타고 내려와 울진에 다다르면 죽변을 먼저 만나게 됩니다. 죽변에 들른다면 <폭풍 속으로> 세트장을 찾아가보세요. 죽변은 후포와 더불어 울진의 2대 항구로 유명한 곳이었는데, 가파른 바위 절벽이 해안선을 이루며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절경은 드라마 세트장이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절벽 위에 세워진 드라마 속 ‘어부의 집’은 지금은 카페로 탈바꿈해 손님을 맞고 있습니다. 그림 같은 멋진 집에서 풍경을 감상하고 싶다면 이곳에서 몸을 녹이며 커피를 마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군요.

POINT 어부의 집 앞마당에 차를 세워놓고 뒤쪽 언덕에 올라 사진을 찍어보세요. 그야말로 화보 같은 사진이 완성됩니다.


#2
어부의 집 아래로 난 길을 따라 내려가면 ‘하트 해변’이라 이름 붙여진 곳을 만나게 됩니다. 땅 위에서는 그 모양을 한 번에 알아보기 어렵지만, 위에서 내려다보면 선명한 하트 모양을 그리는 해안선을 볼 수 있죠.

POINT 어부의 집을 찾아가 놓고 이곳을 거쳐가지 않는다면 반쪽짜리 여행. 이곳에서는 차는 잠시 세워두고 하트 해변 주위를 걸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울진이 관광지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사실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전국 시, 군 중에 유일하게 고속도로가 건설되지 않은 곳이어서 ‘육지 속의 섬’으로 불릴 만큼 다른 곳에 비해 접근성이 좋지 않았거든요. 울진을 찾는 이들이 늘기 시작하면서 골목에까지 벽화가 그려지기 시작했지만 그전까지는 아는 사람도 찾는 사람도 그리 많지 않은, 어업을 중심으로 하는 소박한 곳이었습니다.

POINT 울진의 좁은 골목 곳곳을 숨은그림찾기 하는 기분으로 다녀보세요. 내 차와 가장 어울리는 벽화와 함께 내 차의 인생샷을 남길 수 있을테니까요.


#4
울진에 도착해서부터는 7번 국도보다 바다 바로 옆을 달리는 지방도로를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딱히 내비게이션에 목적지가 찍혀있지 않은 상태여도 좋습니다. 울진에 도착하고부터는 이곳을 달리는 그 자체로 훌륭한 여행이 되니까 말이죠.

인상적인 것은 시종일관 안정적인 스팅어의 주행성능입니다. 길게 뻗은 직선도로에서나 굽이진 와인딩에서나 운전자를 거스르지 않고 편안하게 달립니다. 달리기 성능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이렇게 멋진 풍경 속을 달리는 것도 온전히 즐길 수 없었을 겁니다.

POINT 바닷가 옆을 달릴 땐 기왕이면 창문도 열고 달려보세요. 겨울 바닷바람이 좀 춥기는 해도 시원한 파도소리와 짭조름한 바다 내음이 드라이브의 묘미를 더욱 살려주니까요.


#5
달리다 보면 눈길을 사로잡는 풍경을 자랑하는 곳이 한둘이 아닙니다. 당장에라도 차를 세워놓고 이 풍경을 담아내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히게 되죠. 이런 마음을 알고 있다는 듯 울진의 도로 곳곳에는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있습니다. 길을 달리다 어디서든 이 풍경을 느껴보라는 배려가 묻어납니다.

POINT 드라이브 중에 멋진 풍경이 보이면 잠시 멈춰 서서 그 풍경을 즐겨보세요. 그리고 도로변에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발견한다면 일단 차를 세워보세요. 누구라도 차를 세우고 싶어질 만큼 그곳의 풍경이 뛰어나다는 뜻이니까요.


#6
울진에 머물러 보면 제주도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탁 트인 에메랄드빛 바다. 적당히 호젓한 분위기, 그리고 바다 옆에 띄엄띄엄 늘어선 크고 작은 카페들 때문이죠. 대게로 유명한 울진이지만, 대게 요리가 조금 부담스럽다면 카페에서 근사한 분위기를 느끼며 느긋하게 쉬는 것도 좋습니다. 창문 밖으로 펼쳐지는 멋진 풍경은 바라보는 것만으로 지친 심신을 풀어줍니다.

POINT 죽변 근처에는 카페가 많습니다. 어느 카페를 가도 좋습니다. 내 차가 잘 보이는 곳에 차를 주차해놓고 카페 안에서 창문을 프레임 삼아 차를 촬영해보세요. 바다를 배경 삼으면 더욱 좋습니다. 특별한 내 차 사진을 건질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7
울진의 2대 항구인 죽변과 후포 사이에 위치한 월송정은 아름다운 일출 풍경을 울창한 소나무 숲에서 바라볼 수 있어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이 많이 찾는 일출 명소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 아름다움이 오래 전부터 유명해 관동팔경 중 하나로 지목되기도 했죠. 울창한 소나무 숲과 바다가 어우러진 빼어난 풍경은 많은 사람들이 울진을 들른다면 반드시 거쳐가라고 추천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사실, 울진의 도로환경은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도로 노면이 불규칙한 곳도 더러 있고, 원하는 곳에 가려면 비포장도로를 가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죠. 이럴 때 네바퀴 구동력을 제어하는 스팅어의 AWD는 꽤 믿음직스러운 부분입니다. 본격적인 험로 주파를 염두에 둔 시스템은 아니지만, 다양한 노면 조건에 반응해 네 바퀴를 굴리는 시스템은 직접 체감하진 못해도 어디서든 안정적으로 원하는 길을 달릴 수 있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줍니다.

POINT 일송정 근처 울창한 숲길 사이로 자동차가 지날 수 있는 간이도로가 있습니다. 차를 끌고 들어가 소나무 숲속에서 차 사진을 찍으면 자연과 어우러진 특별한 분위기의 사진을 얻을 수 있죠. 차에서 내려 트레킹 코스를 돌아보며 월송정 정자에 올라 멋진 풍경을 감상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8
바다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등대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등대의 실효성이 점점 떨어지며 더 이상 밤에 불을 밝히지 않는 등대가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의 등대가 철거되지 않고 여전히 제자리를 묵묵히 지키고 있습니다. 우직하고 든든하면서도 포근한 이미지의 등대는 그 자체로 자동차 사진의 훌륭한 배경이 되어주기도 하죠. 그러고 보니, 스팅어의 LED 헤드램프와 안전한 주행을 돕는 드라이브와이즈는 어둠 속에서도 안전한 주행을 돕는 등대의 역할을 하는군요.

POINT 자동차와 함께 사진 찍기 좋은 등대가 울진 곳곳에 숨어있습니다. 일부러 등대를 찾으려 하기보다는 느긋하게 도로를 항해하듯 드라이브 하다 보면 사진 찍고픈 등대가 나타날 겁니다. 아, 참고로 이 사진을 촬영한 곳은 ‘울진 바다목장 체험관’ 근처 항구랍니다.


#9
사실 더 보여드리고 싶을 만큼 멋진 풍경이 너무나 많습니다.

바로 이런 풍경들 말이죠.










이 사진들에 일일이 설명을 달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대로 울진은 발길 닿는 곳 모두가 아름다워 특별한 목적지 없이도 눈길 가는 곳에 마음 편히 머무르며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니까요.

다만, 울진을 이야기하며 미처 소개하지 못해 아쉬운 것이 하나 있습니다. 울진의 대표 먹거리 ‘대게’입니다. 보통 2인상 이상 차려내는 식당이 많아 혼자 푸짐한 대게 요리를 감당하기가 부담스러워 이번에는 대게 요리를 즐기지 못하고 돌아왔네요.

누군가와 함께 울진을 찾는다면 대게 요리도 꼭 경험해보세요. 마침 대게는 12월 말부터가 제철이라 하니 이 글을 읽고 울진을 찾을 때쯤이면 한창 살이 올라 더 맛있는 대게를 맛볼 수 있을 겁니다.


자동차와 함께할 특별한 드라이브 코스를 찾는다면 울진을 찾아가보세요. 화려함은 없지만 포근함과 느긋함이 있는 아름다운 풍경이 더욱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주는 것은 물론, 여러분의 인스타그램에 #울진 #자동차_인생샷을 태그로 한 멋진 사진들이 가득 채워지게 될 테니까요.




※ 본 콘텐츠는 작성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8

오늘의 카썰의 다른 글 보기

TOP

기아자동차 디지털 고객 소통 채널 CHANNEL KIA 기아자동차 디지털 고객 소통 채널 CHANNEL KIA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