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픽셀 알쓸차식 #12: 스마트 트렁크 사용법
본문 바로가기

알쓸차식 #12: 스마트 트렁크 사용법

2019/07/15

※ 본 콘텐츠는 K5 2.0 가솔린 인텔리전트 트림(풀옵션)을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차종에 따라 조작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족 여행 가는 날!
양손 가득 짐을 들고 주차장으로 내려왔습니다.

트렁크를 손으로 열기 위해 집에서 챙겨 온 짐을 바닥에 내려 놓아야 하는 상황인데요. 바닥이 지저분해서 물건을 내려놓기 꺼려질뿐더러, 무거운 짐을 내렸다 들었다 하는 일 또한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죠.

이럴 때 빛을 발하는 기능이 바로 스마트 트렁크입니다.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접근하면 트렁크가 자동으로 열리는 기능인데요. 오늘은 스마트 트렁크가 적용된 차량을 타고 있지만 아직 사용법을 완전히 숙지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사소하지만 알아 두면 좋은 스마트 트렁크 사용 꿀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마트 트렁크, 어떤 식으로 작동하나요?



먼저, 스마트 트렁크가 어떤 식으로 작동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스마트키를 휴대한 상태에서 트렁크 후방 감지영역(약 50~100cm 이내)에 접근하면 차량 내 센서가 스마트키를 감지하게 되는데요. 안전을 위해 약 3초간 삐- 삐- 소리의 경고음과 함께 비상경고등이 깜빡인 후에 트렁크가 열립니다.

비상경고등경고음은 트렁크 도어가 열리기 직전까지 총 4회 작동되며, 트렁크가 열리는 동안에 2회 더 작동합니다. 트렁크는 위쪽 방향으로 서서히 열리니 트렁크에 바짝 붙어있기보다는 살짝 떨어져서 서 있는 게 좋겠죠?

그리고 주차 후 집으로 들어가는 길에 의도치 않게 트렁크가 열리지는 않을까 우려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차량의 모든 도어가 닫히고 잠긴 뒤 15초가 지나야 스마트 트렁크 기능이 작동하기 시작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마트 트렁크, 작동하지 않는다면? 여기를 체크해보세요



스마트 트렁크가 적용된 차량인데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클러스터 메뉴를 먼저 체크해보세요! 사용자 설정 > 도어 > 스마트 트렁크에서 해당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스마트 트렁크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반대로 스마트 트렁크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경우, 클러스터에서 기능을 비활성화해주세요. 스마트키를 들고 트렁크에 접근해도 트렁크 도어가 자동으로 열리지 않습니다.


도어 잠김 상태도 체크해보세요! 스마트 트렁크 기능은 차량 도어가 완전히 잠긴 상태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인데요. 만약 도어를 잠금해제한 상태이거나 어느 한쪽이라도 도어가 열려 있다면 스마트 트렁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가지 더! 스마트키가 차량의 실내에 있는 경우에도 스마트 트렁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마트 트렁크 사용 시, 이건 꼭 주의하세요!



정말 편리한 스마트 트렁크 기능,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쓰기 위해 숙지 해두면 좋은 사항도 말씀드릴게요!

가파른 경사로에 주차된 상태에서 스마트 트렁크 기능을 작동시키면, 트렁크 안에 들어있는 물건이 쏟아질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론, 스마트 트렁크를 쓰지 않고 손으로 트렁크를 열 때도 마찬가지겠죠?

셀프세차를 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마트 트렁크 기능이 활성화 돼있는 상태에서 세차를 하다가 자동으로 트렁크가 열려버리면 곤란하니까요. 소중한 트렁크가 흠뻑 젖지 않도록 클러스터에서 기능을 비활성화한 후 세차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혹시라도 원치 않는 상황에서 스마트 트렁크가 작동될 경우를 대비해, 즉시 기능을 중지시킬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스마트 트렁크, 이렇게 하면 중지시킬 수 있어요!



의도치 않게 스마트 트렁크 감지영역에 접근해서, 경고음과 함께 비상경고등이 깜빡이기 시작했다면 신속히 감지영역 밖으로 이동하세요. 트렁크가 열리기 전에 감지영역을 벗어나면 기능이 중지됩니다.


스마트키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감지영역에 접근하여 비상경고등가 경고음이 작동되는 중에 스마트키의 4가지 버튼 중 아무 버튼 하나를 짧게 눌러보세요. 즉시 스마트 트렁크 기능이 중지됩니다.

비상경고등 및 경고음이 아예 작동되기도 전에 기능을 중지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키의 도어 잠금해제 버튼을 누르는 것인데요. 단, 이 방법은 기능을 일시정지시키는 것이라 도어 잠금해제 버튼을 누른 뒤 30초가 지날 때까지 도어를 열지 않으면 스마트 트렁크 기능이 재작동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사소하지만 알아두면 좋은 스마트 트렁크 사용 꿀팁을 전해드렸습니다. 마트에서 양손 가득 장보고 왔을 때, 한 손에는 아이 한 손에는 가방을 들고 있어서 트렁크 열 손이 모자랄 때 정말 유용한 스마트 트렁크 기능.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숙지하셔서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해보세요!

9

K득 꿀팁의 다른 글 보기

TOP

기아자동차 디지털 고객 소통 채널 CHANNEL KIA 기아자동차 디지털 고객 소통 채널 CHANNEL KIA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