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픽셀 2세대 신형 니로 디자인의 기원은?
본문 바로가기

2세대 신형 니로 디자인의 기원은?

2021/12/02

2세대 신형 니로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보다 새롭고 강렬한 디자인에, 곳곳에 시선을 사로잡는 디테일 포인트까지 갖춘 신형 니로. 사실, 이 강렬하고 신선한 디자인의 힌트는 2년 전 이미 공개된 바 있습니다. 바로 기아가 선보인 이름부터가 매운맛이었던 컨셉트카, ‘하바니로’를 통해서였습니다.





신형 니로 디자인, 이 차로부터 시작됐다


2019년 개막한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기아가 선보인 EV 콘셉트카 한 대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곳곳에 개성 넘치는 디테일을 가미한 독특한 디자인의 세련된 크로스오버, ‘하바니로’였죠. 맵기로 유명한 중남미의 고추, ‘하바네로(Habanero)’에서 따온 이름만큼이나 톡 쏘는 듯 강렬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내세워 많은 사람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차가 사람들의 기대와 호응을 얻었던 이유는 또 있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하바네로(Habanero) + 니로(Niro)’의 합성으로 만들어진 이름 덕분에 다음에 나올 2세대 니로의 디자인이 이 차의 디자인을 닮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심어주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가졌던 기대는 2년 뒤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선보인 신형 니로를 통해 그대로 실현되었습니다.


하바니로의 전면부 키포인트는 바깥쪽으로 뻗어나가는 듯한 V자 형태의 DRL(주간주행등)입니다. 역동적인 라인을 그리는 DRL은 범퍼 안쪽을 지나 라디에이터 그릴의 일부가 되게끔 이어져 세련미를 더합니다. 블랙 컬러의 범퍼는 전면부 범퍼와 앞바퀴 휀더를 덮어 측면 하단으로 이어지도록 구성돼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범퍼 하단의 스키드 플레이트(하부를 보호하는 덮개)는 단단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강조하는 포인트가 되어줍니다.


측면부는 짧은 오버행과 긴 휠베이스를 통해 스포티한 느낌을 강조했으며, 차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사이즈인 20인치 휠이 차체의 역동성을 부각시킵니다. 특히 C필러 뒤쪽을 차체와 구분되는 별도의 레드 컬러로 처리한 독특한 디테일은 ‘하바니로’라는 이름에 걸맞은 톡 쏘는 듯 강렬한 이미지를 더해줍니다.


후면부 역시 개성이 넘치는 모습입니다. 레드 포인트 패널을 따라 상단에 배치된 리어램프는 리어 윈도우, 트렁크 라인과 자연스럽게 만나 날렵한 형태로 다듬었으며, 큼지막한 리어 트렁크 해치 패널, 범퍼 상단까지 뻗은 스키드 플레이트가 단단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라바 레드(Lava Red) 컬러를 입힌 하바니로의 내부 인테리어는 매운맛이 가득합니다. 레드 컬러로 강렬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실내에 미래지향적인 인테리어 디자인을 입혔죠. 또한 기하학적 무늬의 바닥을 통해 실내 전체로 은은하게 퍼지는 앰비언트 라이트가 신비로운 공간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인테리어에는 첨단 기술을 녹여냈습니다. 생체 인식 기술을 통해 승객의 건강 및 감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실시간 감정반응 차량제어(R.E.A.D) 시스템’을 적용해 운전자의 감정과 상황에 맞게 차량의 실내 공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생체 정보만으로도 시동을 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 온도, 조명, 진동, 향기 등 운전자 감정 상태에 최적화된 실내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 하바니로를 쏙 닮은 신형 니로 등장


2년 뒤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신형 니로는 2016년 출시됐던 1세대 이후 5년 만에 새롭게 선보이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위한 기아의 비전이 담긴 친환경 SUV 모델입니다. 신형 니로에는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와 그 속성 중 하나인 ‘이유 있는 즐거운 경험(Joy for Reason)’을 적용해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SUV로 완성됐습니다.


전면부 디자인부터 살펴볼까요? 기아 고유의 디자인 코드인 타이거 페이스 디자인을 후드에서 펜더까지 확장시켜 기존 기아 모델들과 또다른 유니크한 감각을 전달하며, 심장 박동을 형상화한 DRL(주간주행등)로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점이 눈에 띕니다.


특히 강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DRL과 길게 뻗은 그릴 라인은 한눈에 봐도 닮았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로 하바니로의 것을 그대로 가져와 신형 니로의 개성을 부각시키는 요소로 사용됐습니다.


측면부에서는 볼륨을 강조한 캐릭터 라인, 전면과 측면을 시각적으로 연결하는 클래딩, 부메랑 모양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등 다양한 요소가 개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포인트는 C필러 뒤쪽에 차체와 구분되는 별도의 패널을 덧댄 독특한 디테일입니다. 이 역시 하바니로의 개성을 상징하는 가장 큰 특징 요소를 본뜬 것임을 누구라도 알 수 있는 부분이죠.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만나 절묘한 디테일을 만드는 C필러 부분은 개성을 더하는 미적 요소가 될 뿐 아니라, 안쪽으로 공기가 지나며 차체를 지나 뒤쪽으로 흐르는 공기 흐름을 정리하는 기능적 요소이기도 합니다. 멋과 기능을 동시에 이루는 부분인 것이죠.


후면은 수직 형태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해 간결하면서도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전면부 DRL과 비슷한 형태를 한 심장 박동을 형상화한 리어 리플렉터, 입체적인 조형미를 내는 번호판 주변부와 트렁크 해치 게이트, 그리고 새로운 기아의 로고 등 직선미를 내는 요소들이 모여 신형 니로의 단단함을 부각시킵니다.


후면부에서도 하바니로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직 형태의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블랙 컬러 범퍼와 그 가운데로 범퍼 상단부까지 솟아오른 스키드 플레이트, 하나의 덩어리처럼 입체감 있게 표현된 리어 패널 등에서 하바니로의 강렬하고 단단한 느낌을 똑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EV 모델은 무광과 유광을 조합한 투톤 그릴에 육각형의 입체적 패턴을 적용해 하이브리드 모델과 구별되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전구를 전면부 중앙에 위치시켜 편의성을 높이고, 전면과 후면 범퍼에 차체와 동일한 컬러를 사용해 더 일체감이 느껴지는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습니다.





친환경 요소를 적용한 독창적 인테리어


신형 니로의 실내는 양산을 고려해 하바니로와 동일한 형태로 디자인되지는 않았지만, 다른 모델과 확연히 구별되는 독창적이고 색다른 분위기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하바니로처럼 레드 컬러를 기반으로 하지는 않지만, 관습적으로 적용되던 블랙 컬러에서 벗어나 회색 계열의 차콜 컬러와 녹색 계열의 페트롤 차콜 컬러를 적용하는 등의 변화를 통해 더욱 신선하고 쾌적한 분위기를 만들어냈죠.


각 요소의 배치와 구성도 독창적입니다. 대시보드에서 도어트림으로 이어지는 대각선 사이에 와이드한 디스플레이를 배치하고 하이글로시 블랙 소재의 센터 콘솔에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을 조화시켜 첨단의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최근 기아 모델에 쓰이며 좋은 반응을 얻었던 터치 방식의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 조작계를 적용해 인테리어 완성도를 높이는 한편 직관적 조작이 가능하게끔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하바니로 인테리어의 특징 중 하나였던 엠비언트 라이트는 대시보드에 선 형태로 자리해 주행 감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신형 니로를 공개하며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위한 기아의 비전이 담긴 모델’이라 소개했던 것처럼, 이 차의 인테리어에서는 친환경 CMF(Color·Materials·Finish, 컬러·소재·마감) 적용을 통해 기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차량 천장에 재활용 섬유, 도어 판넬에 BTX(벤젠, 톨루엔, 자일렌)가 첨가되지 않은 수성 친환경 페인트를, 바이오 인조가죽 시트는 유칼립투스 잎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든 섬유를 활용하는 등 탑승객 시선이 많이 머물고 손이 자주 닿는 부위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적용해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컨셉트카를 그대로 보는 듯 개성 넘치는 디자인으로 서울모빌리티쇼를 찾은 이들의 발길을 끌어모았던 신형 니로는 곧 다가올 2022년 1분기 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뒤이어 상반기 중으로 EV 모델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신선한 디자인으로 도로 위 풍경에 파격과 친환경을 입히게 될 신형 니로의 출시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

12

공지·이벤트의 다른 글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