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픽셀 대체 불가 경차, 레이의 가치
본문 바로가기

대체 불가 경차, 레이의 가치

2021/11/05

‘다른 사람이 타던 차’라는 인식을 벗어나 내 차를 합리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이 바뀐 중고차, 그러한 인식의 변화 덕분에 중고차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한 끝에 1998년부터 신차 시장 규모를 넘어선 이래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그런 중고차 시장에서 2011년 출시된 레이는 지금까지도 가장 인기가 높은 모델이자, 잔존가치 최상위권이 위치한 모델 중 하나입니다. 신차 시장은 물론 중고차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경차 레이의 인기 비결과 레이만이 가지는 독보적 가치를 살펴봅니다.





중고차 시장 최고의 인기 모델, 레이


중고차 시장에서 경차의 인기는 꾸준히 높습니다. 운전을 처음 하게 되는 초보운전자들의 엔트리카, 가족의 세컨드카, 영업용 등 다양한 용도로 접근이 가능해 꾸준히 높은 수요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회전율이 빠르고 가격 방어도 높은 편입니다.

중고차 전문 플랫폼인 엔카닷컴의 경차 신규매물등록 대수를 보면,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13% 성장한 수치를 보였으며, 올해 1~9월에도 꾸준히 높은 등록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엔카닷컴 월별 인기 모델 순위에서 레이는 월 평균 500~550대, 모닝은 월 평균 400~500대 수준의 매물이 등록돼 상위 10위권 내의 성적을 꾸준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레이의 인기는 특히 3,40대 여성 이용자들로부터 가장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엔카닷컴에서 2020년 4분기 30대 여성이 가장 많이 조회한 중고차는 4만5772건을 기록한 레이가 차지했으며, 40대 여성 역시 1만7748건으로 레이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50대 여성 조회 순위에서도 3위에 올라 주로 여성들에게 특히 더 높은 인기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잔존가치가 증명하는 레이의 인기와 가치


특히 최근 들어서는 신차급 중고차 매물의 인기가 높습니다. 주행거리 2만km 이하의 2020년식 더 뉴 레이의 현 시세는 1,504만 원, 프레스티지 트림은 1,387만 원으로, 신차 가격과 비교했을 때 60~80만 원의 차이 밖에 나지 않습니다.


수요가 높은 만큼 모델의 잔존가치도 무척 높습니다. 잔존가치란 일정기간 자동차를 사용하고 자동차를 처분할 때 받을 수 있는 가치, 즉 자동차를 되팔 때 산정되는 가격에 따른 가치를 뜻합니다.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모델일수록 잔존가치는 높아지게 되죠.

올해 9월을 기준으로, 더 뉴 레이의 잔존가치는 무려 95.08%로, 경쟁 모델인 모닝 어반의 90.61%, C社 S 모델의 84.14%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입니다. 경차시장 최고의 인기모델이라는 강력한 증거가 되는 것이죠.

특히 최근 출고 대기기간이 길어지는 신차 시장문제로 인해 신차급 중고차를 찾는 소비자는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경차의 중고 시장의 성장과 함께 레이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레이만의 가치 하나, 넉넉한 크기와 공간감


레이가 중고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가치를 인정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레이는 전장 3,595mm, 전폭 1,595mm, 전고 1,700mm의 차체로 경차 규격을 충족시키면서도 박스카 형태를 취해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경차라는 이름에서 예상하게 되는 공간의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죠.

‘가장 작은 차’, ‘가장 배기량이 적은 차’라는 경차 특성은 많은 것을 희생시킨 것처럼 느껴지지만, 사람을 태우거나 짐을 싣는 등 공간에 포커스를 둔다면 경차 특유의 부족함을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전고를 높이고 휠베이스를 늘려 공간성을 높인 덕분에 일반 경차와 달리 운전석과 조수석은 물론 뒷좌석에서도 여유로운 공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월등히 높은 차고와 널찍한 창문도 공간감과 개방감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공간감과 공간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레이만의 특징은 도어에서 숨어 있습니다. 90도까지 크게 열리는 조수석 도어와 B필러를 없애고 와이드 오픈 슬라이딩 2열 도어를 적용해 문을 열었을 때 다른 차와는 차원이 다른 수준의 개방감을 느낄 수 있죠. 성인이 타고 내리기 쉬운 것은 물론, 아이들은 허리를 숙이지 않고도 자유롭게 오르내릴 수 있을 정도입니다.





레이만의 가치 둘, 다양한 수납 아이디어와 적재 편의성


곳곳에 자리한 수납공간도 레이의 가치를 높입니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콘솔박스에는 서랍처럼 앞뒤로 열리는 센터콘솔을 적용했고, 조수석 아래에도 간단한 소품을 수납할 수 있는 언더트레이를 마련했습니다. 2열 바닥에는 신발 두 켤레 정도를 수납할 수 있는 플로어 언더트레이가 숨어있고, 높은 지붕 공간에도 루프콘솔을 배치하는 등 다양한 수납 공간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레이는 넓은 공간을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열을 6:4로 폴딩하거나, 전체를 폴딩할 수 있고, 조수석까지 앞으로 폴딩할 수 있어 적재공간을 1300리터 이상 확장할 수 있는 것이죠. 세컨드카에서 수납하게 되는 경우가 더욱 많은 유모차 등을 무리 없이 실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자동차에 적재하기 애매한 자전거 등을 싣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낮은 트렁크 바닥과 높은 차고, 수직으로 크게 열리는 큼지막한 트렁크 해치 도어와 와이드 오픈 슬라이딩 덕분에 어느 방향으로든 큰 짐을 자유로이 싣고 내릴 수 있다는 것도 레이만의 독보적인 장점입니다.





레이만의 가치 셋, 다양한 안전 & 편의장비


초보 운전자와 여성 운전자의 선택 비중이 높은 만큼 다양한 편의장비와 안전장비 역시 필수적입니다. 레이는 후방 주차 거리 경고, 경사로 밀림방지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직진제동 쏠림방지 시스템 등 각종 안전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고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의 추가 기능으로 안전성을 높여 운전자의 신뢰를 삽니다.

또한 프로젝션 헤드램프와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전면가공 휠 등이 포함된 ‘스타일 패키지’, 전자식 룸미러,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2열 히티드 시트 등이 포함된 ‘컨비니언스 패키지’,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8인치 스마트 내비게이션 등 패키지 옵션을 통해 원하는 사양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 10월에는 편의기능을 대폭 적용해 상품성을 높인 ‘레이 베스트 셀렉션‘ 모델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후방카메라, 하이패스 자동결제 시스템, 15인치 전면가공 휠, 뒷좌석 열선시트, 고급형 센터콘솔,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로 구성돼 높은 공간 활용성에 더욱 좋아진 상품성으로 경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매력을 갖춘 모델로 발돋움했습니다.





레이만의 가치 넷, 경차 고유의 혜택


경차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경제적 혜택도 레이의 인기를 높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개별소비세 환급, 취등록세 면제 등의 혜택은 물론 cc당 80원으로 책정된 저렴한 자동차세도 레이로 누릴 수 있는 장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영주차장과 유료도로 통행료 할인 등의 혜택도 타면 탈수록 쏠쏠하게 여겨지는 혜택이죠.





경차 고유의 합리성과 경제성에 더해 다른 경차들에게서는 볼 수 없는 독보적인 공간과 활용성까지 인정받아 중고차 시장에서의 가치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레이. 그저 ‘흔한 경차’, ‘저렴한 경차’가 아닌 진짜 가치와 매력을 인정받고 있는 중고차 매장이나 사이트를 둘러본다면 레이가 달리 보이게 되실 겁니다.





자료참고.
엔카닷컴, 한국경제신문,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

2

공지·이벤트의 다른 글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