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픽셀 K8에 주목해야 할 8가지 이유
본문 바로가기

K8에 주목해야 할 8가지 이유

2021/05/25

지난 4월 기아 K8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동안 홀수를 붙여오던 K-네이밍 기아 승용모델 중 처음으로 짝수 넘버를 쓰는 기아 모델이 되었는데요. 이번에는 이름처럼 “8”, 기아 K8에 주목해야 할 8가지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규 KIA 로고와 알파뉴메릭 폰트 로고가 적용되는 첫 신차


2021년 1월부터 기아는 CI 로고와 슬로건을 새롭게 교체하였습니다. 양재동 본사 사옥을 비롯해 압구정 기아360 등지에서 신규 CI로 소통하고 있는데, 자동차 제조사의 CI가 가장 많이 활용될 곳은 단연 자동차입니다. K8은 2021년 처음으로 한국에 신규 기아 로고가 적용된 기아 신차입니다. 타원의 테두리로 싸여 있던 기존 기아 로고와 달리 신규 기아 로고는 메탈 소재의 로고 그 자체만 부착되기에, 보다 존재감이 강렬하고 깔끔하게 차 디자인에 녹아들어갑니다.

보닛과 트렁크, 휠캡, 스티어링 휠 에어백커버, 도어스커프 등 구석구석 기아의 신규 로고가 들어가면서 새로운 역동적인 느낌을 K8에 부여합니다. 또한 차명 로고의 폰트도 달라졌습니다. 평범한 이탤릭체 서체를 썼던 K7과 달리, K8의 새로운 로고는 신규 기아 로고의 폰트와 일치되는 K 로고에, 숫자 서체도 색다른 느낌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몇 달 전 사전 공개된 EV6도 같은 폰트의 로고를 쓰고 있는데, 향후 기아의 새로운 로고와 엠블럼이 적용될 신차들이 더욱 기대됩니다.





2. 전장 5m가 넘는 큰 차체에 날렵함을 살리다!


지금껏 전장 5m를 넘어본 적이 없었던 국산 전륜구동 준대형 고급세단 시장에서 K8이 처음으로5m의 벽을 깼습니다. 전장 5,015mm의 크기는 타사 기함급에 준하는 크기입니다. 이렇게 큰 차체를 하고 있음에도 측면에서의 실루엣은 결코 비대하거나 둔해보이지 않습니다. 도어 하단에는 살짝 치켜올라가며 테일램프 끝단과 만나도록 길고 반짝이는 장식으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측면 윈도우에는 기아가 최근 신차들에 즐겨 적용하는 L자형 크롬 가니시를 적용해 6윈도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차의 옆면이 보다 날렵해 보입니다. 고급 모델이라는 이유로 반짝이는 크롬 장식으로 치장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K8처럼 개성 넘치는 가니시로 멋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취할 수 있습니다.





3. 조명이 화려하고 재미있는 차


자동차의 전면 방향지시등은 보통 헤드램프 안쪽에 합쳐져 있거나, 아니면 가로로 긴 라인 형태를 취합니다. 하지만 K8은 그 고정관념을 깨고, 10개 이상의 마름모꼴 램프 패턴으로 방향지시등 및 DRL을 장착했습니다. 그릴의 입체적인 마름모꼴 패턴과도 잘 어울리지만, 잠긴 차를 스마트키로 언락할 경우, 다이나믹 웰컴 라이트 기능으로 마치 춤을 추는 듯한 역동적 세레머니로 운전자를 반겨줍니다. 마치 차가 운전자에게 인사라도 하는 듯한,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실내의 앰비언트 라이트를 밤하늘의 별빛처럼 반복되는 도트 형태로 독특하게 디자인한 것도 눈에 띕니다. 이처럼 K8은 화려하고 재미있는 조명으로 차고에서 운전자를 맞이할 때, 그리고 어두운 곳에 들어설 때에 더욱 특별한 매력을 어필합니다.





4. 촘촘히 새겨진 다이아몬드 패턴의 아름다움


K8 안팎에서 다양한 형태로 발견할 수 있는 아름다운 다이아몬드 패턴 장식도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기아 고유의 타이거 노즈 그릴 형태를 크게 부풀리고, 그 안쪽으로 마름모꼴 입체 패턴을 반복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그릴과 그 주변으로 위치한 방향지시등, 범퍼 가니시 등도 모두 마름모꼴 패턴입니다. 측면 리어 쿼터글라스의 L자형 장식에도 마름모 패턴이 적용됐고, 후면을 가로지르는 길다란 바 형태의 미등에서도 절반으로 나뉜 형태의 마름모 패턴이 반복됩니다.


실내에서도 다양한 마름모 패턴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도어트림과 우드그레인에도 마름모꼴이 적용되며, 메모리 시트 버튼, 시트 퀼팅 장식, 프론트 시트백 등에도 입체감 가득한 마름모 패턴이 적용돼 시각적, 촉각적 디테일을 강조했습니다. 이 차에 적용된 마름모 패턴 장식이 총 몇 군데나 되는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곳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고급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5. 인포테인먼트/공조 전환조작으로 완성한 고급스럽고 심플한 센터페시아


시동이 켜지지 않은 K8의 실내에 들어서면 센터페시아의 비상등 스위치 빼곤 아무런 버튼도 없어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이렇게 디자인할 수 있었던 비결은 가로로 넓은 터치패널로 주요 조작계를 통합 배치한 것 덕분입니다. 다른 차들은 보통 인포테인먼트, 공조 조작계가 각각 분리되어 버튼이 총 10개 이상 복잡하게 배치되는데요, K8은 중앙 터치패널의 전환 스위치를 누르면 인포테인먼트/공조 조작 패널이 각각 번갈아 노출됩니다.

터치패널의 좌/우 끝단에는 물리 다이얼이 있는데, 이 또한 전환 스위치를 통해 공조 조작 모드에서는 좌/우 온도 설정 다이얼, 인포테인먼트 모드에서는 볼륨/튠업 다이얼로 각각 변신합니다. 이런 방식의 새로운 조작 시스템을 탑재한 K8은 불필요하게 많은 버튼을 돌출하지 않기에 시각적으로도 훨씬 깔끔하고 고급스러워 보이고, 화질 좋은 터치패널을 통해 상태 정보를 보다 정교하게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6. 쉬는 시간이 즐거운 릴랙션 컴포트 시트


운전을 하다가 피곤하면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의자를 뒤로 젖히고 몸을 기대본 적이 많을 것입니다. 다만 허리 쪽만 기울여지기에 오래 기대고 있으면 허리가 아픈 경우가 많은데, K8에는 운전석용으로도 릴랙션 컴포트 시트가 추가 적용됩니다. 버튼 원터치만으로도 이상적인 휴식용 포지션으로 자동 이동해주기에, 단순히 기울기만 뒤로 눕힌 시트보다 훨씬 편안한 휴식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에르고 모션 시트는 운전자의 키/몸무게/앉은키 체형에 맞춰 이상적인 시트 포지션을 자동으로 이동해주며, 스트레칭 기능도 있어서 부위별로 원하는 마사지도 가능합니다. 장거리 운전을 하다가 휴식이 필요할 때, K8의 운전석 릴랙션 컴포트 시트 및 에르고 모션 시트 기능은 차원이 다른 휴식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7.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선사하는 안정적 주행감


K8에는 전자제어 서스펜션 옵션이 추가됩니다. 도로 조건 및 주행 상황에 따라 서스펜션 감쇠력을 자동 제어하는 기능인데, 고속도로를 크루징할 때 노면이 좋지 못한 곳에서도 차체의 흔들림이 적고, 안정감 있게 가라앉아 달리는 느낌을 만들어 줍니다. 빠른 속도로 선회할 때에도 확실히 우수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국산 준대형 세단 최초로 AWD 옵션도 준비되어 있기에, 노면이 좋지 못한 곳에서의 안정감을 중시하는 분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8.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을 돕는 드라이브 와이즈


요즘 시대엔 능동형 안전 옵션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8 역시 최신 고급차답게 최첨단의 드라이빙 어시스트 옵션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앞 차간 거리를 탐지하며 능동적으로 속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여느 트림에서나 선택 가능하며, 12.3인치 풀컬러 TFT-LCD 클러스터 및 대화면 고화질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앞차선 차량 및 주변 차량의 움직임까지 실시간으로 정교하게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방향으로 방향지시등 컬럼을 내리고 있으면 후측방 차량 존재 여부를 탐지 후 스스로 차선을 변경해 주는 차로변경보조 기능까지 탑재 가능합니다. 장거리 운전의 경우 운전의 집중도가 떨어지면서 사고 위험이 높아지는데, K8의 최첨단 드라이브 와이즈 사양들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K8에 대한 8가지 주요 특징을 살펴봤습니다. 5m가 넘는 우람한 몸집에 정교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을 모두 살렸고, 실내는 첨단 터치 패널을 통한 간소화된 조작계통과 독창적인 조명/패턴 디자인이 매력적이고, 주행에 나서보면 승차감과 안정성이 두루 뛰어난 전자제어 서스펜션 및 드라이브 와이즈 첨단 주행보조 사양으로 만족감이 더욱 높아집니다. 이름 뿐만 아니라 정말 모든 것을 기대 이상으로 끌어올린 K8. 기존 대형 세단의 주소비층인 중장년 뿐만 아니라, 첨단 편의/안전사양에 대한 얼리 어답터 성향이 크고 세련된 디자인을 추구하는 젊은 취향의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당 콘텐츠는 작성자의 주관적인 견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기아로부터 원고료를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9

공지·이벤트의 다른 글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