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픽셀 경쟁차들 완전히 따돌린 중형 세단 K5
본문 바로가기

경쟁차들 완전히 따돌린 중형 세단 K5

2021/05/13

3세대 K5가 출시된 지 벌써 16개월이 지났다. K5는 출시 직후부터 현재까지 국산 중형세단 시장 1위로 자리매김했다. 2020년에는 기아차 국내 판매량 1위를 달성했고, 그 강세를 지금도 이어나가고 있다. 과연 출시 16개월을 맞이한 K5의 현재 판매량과 중형세단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어떤지 살펴본다.





3세대 K5, 출시된 지 벌써 16개월?


2019년 12월에 출시된 K5는 등장부터 심상치 않았다. 디자인은 혁신적이고 강렬한 패스트백 스타일을 갖췄고, 동급 최초 첨단 드라이브 와이즈와 인터렉션 기술과 같은 강력한 첨단 무기를 탑재하고 출시했다. 이러한 완성도를 바탕으로 K5는 당시 기준으로 기아차 사전계약 역사상 최단기간인 사흘 만에 1만대를 돌파하기도 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K5는 2020년 1월에 판매량 총 8,048대를 기록하며 대략 8년 만에 국산 중형차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실제로 K5는 2020년 1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압도적인 판매율로 1위를 유지하였다. 비록, 2020년 8월에는 세제혜택 감소와 영업일수 단축, 코로나 재확산 등의 악재가 겹쳐 잠시 판매율이 주춤하였지만, 2020년 9월부터 2021년 3월까지 대부분 판매율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는 중형차 시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판매율 1위를 유지해온 경쟁차종을 꾸준히 넘어섰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혁신적인 디자인을 앞세워 중형차 시장을 평정한 K5


K5가 상품성을 인정받은 가장 결정적인 요소는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기존 중형차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패스트백 스타일의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요소를 대거 적용하여 한눈에 각인될 정도의 임팩트를 보여주었다.

특히, 기아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타이거 노즈(Tiger Nose)’ 라디에이터 그릴의 경계를 허물었고, 헤드램프를 포함한 모든 조형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였다. 이는 디자인 정체성을 그릴에서 전면부 전체로 확장시킨 가장 핵심적인 변화였다.


외형 디자인에만 대대적인 변화를 준 것은 아니다. K5의 실내는 전체적으로 다이내믹한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와 고급스러우면서 밝은 이미지의 컬러 적용으로 젊은 감각을 잘 표현했다. 천연 나뭇결의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우드 트림으로 메인 가니쉬(garnish)를 장식하였고, 대시보드와 암레스트는 광택감을 줄이고 매트한 질감을 완성하여 고급스러운 실내 감성을 완벽하게 표현했다. 이렇게 K5는 인테리어 곳곳에 컬러와 소재의 변화로 동급 최고의 실내 퀄리티로 평가받았다.

덕분에 K5는 2020년 한국자동차기자협회,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에서 각각 2020 올해의 차와 올해의 디자인을 수상했고, 북미의 유력한 디자인 상인 ‘2020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승용부문 디자인 우수상을 수상했다. 심지어 2021년에는 ‘독일 디자인 어워드’에서 인터랙티브 사용자 경험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하며, 해외에서도 디자인과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여기서, 가장 놀라운 점은 K5가 출시된 지 16개월이나 지났는데 불구하고 여전히 디자인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이다.





K5가 경쟁차를 완전히 따돌릴 수 있었던 이유?


하지만 그저 디자인이 좋다고 치열한 국내 중형차 시장에서 1위를 완전히 차지할 수는 없다. 실제로 K5는 3세대로 오기 전까지 매번 디자인으로 극찬을 받았었으나, 오랜 역사와 네임 밸류를 가진 경쟁모델을 완전히 뛰어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그렇다면, K5가 중형차 시장을 평정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젊어진 중형 세단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했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K5 사전 계약 당시 계약자 중 30%이상이 2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젊은 소비자들을 열광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역대급이라 평가 받는 완벽한 디자인과 실용적이면서도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고급스럽고 젊은 감각을 잘 표현한 것이다.

더 나아가 K5는 각종 편의 사양과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을 다양화하여 상품성도 높였다. 가장 기본 트림 ‘트렌디’에도 웬만한 편의 및 첨단 기능을 대거 포함시켰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 10.25인치 UVO 내비게이션과 같은 다양한 선택품목을 출시하여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다.


이처럼 K5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품질 업그레이드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국내 중형차 시장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하였다. 출시한지 16개월이 지났으나 앞으로도 국내 중형차 시장에서 어떠한 기록을 갱신할지 기대된다.

Written by 카피엔스

6

공지·이벤트의 다른 글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