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픽셀 Kia VIK의 또다른 기능, datahub 살펴보기
본문 바로가기

Kia VIK의 또다른 기능, datahub 살펴보기

2021/11/09

기아 오너의 만족도와 활용도를 더욱 높이는 유용한 어플, ‘Kia VIK’을 알고 계신가요? 내 차에 대한 모든 정보를 포함해 정비 시점 알림, 서비스 내역 등 내 차를 관리할 수 있는 내용부터 오너에게 유익한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까지 담겨 있어 기아 오너들에게는 필수로 손꼽히는 어플입니다.


여기에 더해 내 차량의 데이터를 스마트폰과 연동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유지비를 아낄 수 있는 것은 물론 보험료 할인 혜택 등 차량 관리에 실용적 혜택까지 제공하는 ‘datahub’ 서비스가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기반으로 출시 2개월 만에 이용자 10만 명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datahub 서비스. 똑똑하게 내 차를 관리하고,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유지비를 절약할 수 있는 data hub 서비스에 대해 살펴봅니다.





Kia VIK 안의 데이터 기반 서비스, datahub


datahub는 기아의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Kia Connect를 이용하는 차량으로부터 차량 운행 정보, 제원정보, 주행거리 등의 데이터를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한 차량 관리를 위한 맞춤 분석 데이터’와 안전운전 점수, 주행 습관 분석 리포트 등 ‘안전운전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디지털 혁신 기술에 대한 수용성이 높고, 이색적인 경험이나 합리적인 소비를 선호하는 MZ세대의 호응을 기반으로, 런칭 2개월만에 1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datahub 서비스는 기아 통합 모바일 앱인 Kia VIK 로그인 후 메인화면과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Kia VIK 가입 고객 정보와 KIA Connect 가입 정보가 일치하는 경우 이용 가능)





내 차를 더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방법, Kia VIK


Kia VIK 서비스를 통해 내 차를 더욱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누적 주행거리, 잔여 연료량, 저전압 배터리 잔량 등의 차량 기본 정보를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주요 경고등, 타이어 공기압 상태 등 내 차량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내 차에 대한 정비 이력, 소모품 관리 등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보증, 리콜 사항도 빠짐없이 알려주고 정비가 필요할 경우 가까운 정비소 검색과 예약까지 손쉽게 할 수 있어 기아 오너로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스마트폰 하나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고요?


datahub를 통해 안전운전 습관을 유지하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누릴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운전자의 사고 경력에 따른 할인/할증 등급 요율과 사고건수요율(NCR)을 적용해 책정됩니다. 안전운전을 통해 무사고를 달성하면 다음 해 자동차 보험 갱신 과정에서 3~13% 정도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되기도 합니다. 즉, 사고가 날 확률이 낮음을 증명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 외에도 평소 교통법규만 잘 지켜도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안전운전 습관의 척도가 되는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심야주행, 급차선 변경 등을 하지 않는다면 이를 통해서도 보험료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datahub는 차량의 센서 등을 통해 운전자의 주행 정보를 수집하고 급차선 변경, 급제동 등의 상황이 발생했는지 파악합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월별 리포트 형태로 고객에게 제공하여 안전운전을 통한 보험 할인 혜택을 유도합니다.

이와 같이 차량 데이터와 연동한 보험 서비스는 고객에게 실용적 혜택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이끌고 보험사의 손해율 감소, 자동차 업계의 신사업 진출 등으로 이어지는 등의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고 있어 자동차 보험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중입니다.





보험 할인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datahub를 통해 보험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일단 ‘안전운전 점수’의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안전운전 점수는 운행 기록 분석을 통해 생성된 점수입니다. 주행 중 급가속, 급감속, 급출발, 심야 운행 횟수 등 안전운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분석해 점수 형태로 산출한 것이죠.

datahub에서는 ‘나의 안전운전 점수’와 ‘안전운전 분석 리포트’를 정보를 제공합니다. 안전운전 점수를 통해 평소 운전 습관을 확인할 수 있고, 안전운전을 통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끔 유도해 안전운전 습관을 들이는 동시에 나의 안전뿐 아니라 도로 전체의 안전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수집된 안전운전 점수는 차량 주행 종료 후, 운행 기록을 분석해 반영됩니다. 최근 90일간 1,000km 이상 주행 후 기준 점수인 70점 이상을 충족할 경우 제휴 보험사인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을 통해 UBI 특약에 가입할 수 있으며, 특약 가입시 보험료를 최대 16%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누적된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datahub는 다음 달 예상 안전운전 점수를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점수를 통해 나의 운전습관을 확인하고 안전운전 습관을 길러 나간다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기가 훨씬 수월해지겠죠. (다음 달 안전운전 점수 예측 서비스는 매달 21일~말일 사이에만 제공)







지금까지 Kia VIK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데이터 분석 기반 개인화 모빌리티 서비스인 datahub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일일이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정보와 혜택이 기다리고 있는 Kia VIK datahub. 아직도 설치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아니면 설치했지만 이 기능의 존재를 모르셨던 분들이라면 다시 한번 Kia VIK과 datahub의 세계로 찾아가보세요. 여러분의 자동차 생활이 전보다 훨씬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변화될테니까요.

향후에도 datahub는 차량의 커넥티드 데이터를 분석하여 코객에게 최적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0

공지·이벤트의 다른 글 보기

TOP